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과정

▶Daily/:: Preparation

by CCC2HHH6OOO 2023. 5. 8. 03:44

본문

https://alcohol22.tistory.com/33

2. 국민 취업지원제도 상담 과정

첫 상담 때는 내가 취업을 원하는

직종, 희망연봉, 스펙 등을 확인하고

취업활동 이행 계획을 세운다.

상담전까지 나는 취업지원제도를 참여하면

무조건 워크넷을 통해 취업해야 한다는

오해를 하고 있었다.

(B/c 남친도 이것 때문에 중단했다고 해서,,)

이 오해 때문에 중간에 중단할 생각함 ㅎㅎ;

그런데 상담사쌤께서 꼭 그럴 필요 없고

자기소개서 첨삭이나 면접 코칭 등으로

취업활동을 이행할 수 있다고 걱정 마라(?) 하셨다.

그리고 상담 2회차 전까지

워크넷에서 구직준비도 검사직업선호도 검사 L형을 진행하는 과제를 받았다.

이 두 가지 검사는 한 시간 정도 걸린다.

(난 개인적으로 이런 검사를 좋아하지 않는다.

중학생 때 이런유의 심리 검사를 솔직하게 했더니

상담이 필요하다고 주말에 학교 오라 가라 했던

안 좋은 기억이 있어서

그 뒤부턴 솔직하게 참여한 적이 없었다.)

근데 이번엔 솔직하게 검사를 진행했었는데

상담사쌤마저 걱정하는 정도의 결과가 나와버려서 당황했다.

남 놀랜다.. 적당히 솔직하게 하자 ^.^!..

여하튼 결과지를 바탕으로

구직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운다.

그리도 또 과제를 주신다!!

내가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직종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하고

이 직종에 취직하기 위해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 것인지,

어떤 활동을 했는지 등등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는 페이퍼를 주신다.

수기로 적어야 함.

A4 앞뒤 분량이라 금방 해치울 수 있다.

------------->여기까지가 3회차 상담.

상담은 회차마다 1시간 내로 마무리됐다.

그리고 3회차 상담 때 여태 했던 활동을 토대로 구직수당을 신청했다.

그런데 수당을 신청하기 전쯤

월 100만 원 정도 들어올 예정이었던

단기 알바를 잠깐 했었다.

월 50만 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면 안 돼서 오또케,,했는데

생각해 보니 소득 신고상으로만 50만 원 미만이면

되는 것이니

아르바이트 담당자분께 잘 말씀드려 100만 원을 2달에 나눠 신고 부탁드렸다.

이런 식의 편법(?)도 가능하다!! 갸꿀..

구직수당 신청하고 일주일쯤 지나니 50만 원이 입금됨!

그리고 다음 상담부터 약간 걱정이 됐다.

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에서 간간이 보였던

집단토론상담 차례였다.

집단토론상담이라니 맙소사 ㅋㅋㅋㅋ

친한 사람과 토론도 힘든 제게 모르는 사람들과 집단 토론 상담이라뇨?

설마 이걸 한다고???했었는데

나는 진행하지 않았다.

센터마다 조금씩 다른 듯..!!!

내가 배정된 센터는 집단토론상담 명목으로

고용정보원 사이버 진로교육센터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2개의 교육과정을 듣는 게 다음 구직수당 이행 계획이었는데

1개당 2시간 정도 소요됨.

상담사쌤께서 그냥 켜놓고 다른 거 하라고 대놓고 말해주심 ㅋㅋ

2번째 구직수당은 수료증을 첨부하는 걸로,,

쉽게 ,,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3번, 4번째 수당은 형식적으로

워크넷에 입사지원 2번 하고

증빙서류를 제출해 수당을 받았다.

사실 MONEY가 주 목적이긴 했는데

그래도 성실하게 임하는 모습을 보이려 노력했다.

그런데 3회차 상담 즈음부터 학교생활하기 정말 바빴다.

중간고사부터 졸업준비+아르바이트 ,,,

몸이 10개라도 부족했었음 ㅠ

결국 병이 나버려서 대면 상담은 하지 못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첨삭과 함께 남은 수당 신청을 마무리했다.

다른 후기에 비하면 원만하게 끝난 편인 듯.

상담사랑 얼굴 붉히며 싸웠다는 분도 있었는데

그에 비하면 난 아주 천사 같은 상담사님을 만나

무난하게 마무리했다.

평소 포퓰리즘 정책을 안좋아했는데

꽁으로 50만 원을 몇 달 받아보니

간사하게 긍정적으로 볼 뻔;;

결론은 조금 귀찮긴 하지만

짤짤이밖에 없는 대학생에겐 좋은 제도라

한 번쯤 참여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

 

#국민취업지원제도#국민취업지원제도1유형#취업지원수당#취업지원#청년취업#청년취업지원#청년수당#청년취업수당#구직수당#구직수당신청

관련글 더보기